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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021학년도 1학기 학생학부모 상담주간 운영계획 안내
작성자 김창오 등록일 21.06.11 조회수 52
첨부파일
2021학년도 1학기 학생학부모 상담주간 운영 계획

 

1. 목적

. 학생에 대한 교사와 학부모간 소통 강화 및 학교교육에 대한 학부모 이해 제고

. 부모가 학생의 학습, 인성, 학교생활 등 학교생활 적응도를 파악하고, 가정과 학교가 연계하여 학생의 건강한 성장과 발전을 촉진

. 학부모의 교육적 관심사와 특성, 담임교사 및 학교의 교육철학과 교육방침 등에 대한 상호이해 효과

. 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 불안 및 심리.정서적 불안 해소 지원 및 학교생활적응력 제고

 

2. 추진 방향

. 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 실천 방안으로 대면 상담을 지양하고, 전화, SNS, 사이버 상담 등 다양한 매체를 활용하여 상담한다.

. 학부모 상담주간 중 상담활동은 상담예약제 실시를 기본으로 하며, 학부모의 편리한 시간을 배려하고 가능한 일과 중 상담이 실시되도록 운영한다.

. 상담 내용은 학생의 학교생활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뿐만 아니라 학습 및 진로지도에 이르기까지 학생과 관련한 폭넓은 내용을 포함한다.

. 대면 상담 필요 시 교무실 등 다수에게 노출된 장소에서의 상담은 지양하고 별도 상담실, 유휴 시설 등을 활용하여 상담을 실시한다.

. 상담주간 운영에 대한 사전 홍보를 통해 상담을 원하는 학부모가 사전에 상담 내용을 준비하여 필요한 상담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한다.

. 참여하지 못한 학부모는 학기 중 적절한 시간에 상담을 실시하여 전교생의 학부모와 담임교사 간의 상담이 이루어지도록 함으로써 적극적인 소통기회를 마련하고 학교 교육의 신뢰도를 제고한다.

 

3. 세부 운영계획

. 운영시기 및 상담 방법

 * 학생·학부모 상담 홍보 기간 : 6.10.() ~ 6.15.()

 * 학생·학부모 상담기간 : 6.16() ~ 6.29.()

 * 상담 시간: 가능한 상담 주간 일과시간 중 학부모와 사전 약속된 시간을 활용하되 학부모 요청 시 야간 시간 활용 가능

 * 상담 신청 및 진행

   - 담임교사와 사전에 상담 일정을 정한 후 전화상담, 사이버상담 등 비대면 상담 실시

   - 필요한 경우 학부모 동의 후 전문상담교사에게 상담 의뢰하며 전문상담교사는 유선, 사이버, 방문(필요시) 상담 실시

   - 코로나19 확진자 및 자가 격리자인 경우 학부모 동의 후 담임교사 및 전문상담교사가 유선 또는 온라인 상담을 실시하며 필요 시 외부 전문기관과 연계하여 상담 실시하고 등교 이후 지속 상담 실시

   - 학부모 요청 시 상담교사는 유선, 사이버, 대면(필요 시) 상담 실시

 * 상담 방법: 전화상담, SNS상담, 이메일상담, 사이버상담, 직접 면담(필요시)

 * 상담 기록: 학부모 상담 실시 후 교사는 상담 내용을 간결하게 정리하여 개별 상담일지 및나이스 - 장학 - 업무통계 및 현황 - 상담에 기록(예시: 교우관계, 학교생활, 학습태도 등)


. 세부 운영 계획

구 분

추진 내용

기타사항

시 기

2021. 6. 10.() ~ 6. 29.()

상담 일정, 담임 연락처,

이메일 알림(교내 구글 계정)

시 간

9:00 ~ 17:00

상담주간에 일과 중 시간 이용

방 법

사전 예약, 학부모 120분 이내 개인 상담

코로나 19로 인한 대면 상담 지양

전화 상담, SNS 상담, 이메일 상담

학생 이해 자료 검토, 자료 정리

및 분석

장 소

대면 상담 필요 시 사회적 거리두기를 고려한 상담실, 각 반 교실 등

비대면 상담 권장

절 차

계획알림예약확인상담진행상담기록

학생 상담 일지 활용

 

 4. 기대 효과 


. 학부모에게 학습, 인성, 생활 등 학생의 객관적인 학교 적응의 정도에 대한 이해를 제공하여 자녀 교육에 도움을 줄 수 있다.
. 학부모에게 교육에 대한 올바른 철학과 관심을 환기시키고 학교교육에 대한 보다 폭 넓은 이해와 소통의 창구를 마련할 수 있다.

. 학생에 대한 교사와 학부모 간의 의사소통이 원활해질 수 있으며 가정과 학교 간의 연계된 지도가 가능해진다.

. 교육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자녀교육에 대한 인식 개선으로 교육효과가 향상될 것이다.

. 코로나19로 인한 심리.정서적 불안을 해소하고 심리적 안정을 도모하여 학교생활적응력을 높일 수 있다.

 


* 그 외 관련 자료 첨부파일 참고바랍니다.